파란색 테마로 변경 녹색 테마로 변경 회색색 테마로 변경

간흡충증

간흡충증 감염병을 안내 해드립니다.

  • 지침 신고서식 통계

개요

간흡충증은 중국, 한국 등을 포함한 극동지역과 동남아 지역에만 분포한다. 동부아시아에 약 1,900만 명의 감염자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간흡충증은 폐흡충증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풍토병으로 강 유역에 많이 발생하고 있다.


원인

간흡충의 주요 인체감염원은 자연산 민물고기이다. 1 중간숙주는 담수산 패류이며, 2 중간숙주는 잉어과에 속하는 많은 자연산 민물고기(잡어)가 생활사 유지에 필요하다. 감염된 사람 또는 야생동물의 대변으로 배출된 충란이 하천에 유입되면 제1 중간숙주인 패류를 경유하여, 2 중간숙주인 자연산 민물고기를 생식하였을 때 전파가 된다.


증상

대부분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아 평소 모르고 지내는 감염자가 많다.

감염 초기에는 담관염이 발생하는데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발열과 복통이 있으나 이는 일시적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된다. 감염이 지속하면서 만성으로 중감염되면, 담관의 병변이 형성되면서 역시 비특이적인 소화기계 증상이 생긴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 담관 폐색에 의한 둔통, 소화장애, 묽은 변 등이 생긴다. 담관에 이차적인 세균감염이 동반되어 농양을 형성하는 경우도 흔하다. 중감염이 장기간 지속하면 합병증으로 담석형성,세균성 담관염 또는 농양, 담관주위 섬유화에 의한 간경화, 담관암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담관암 발생과 관련하여 WHO 산하 국제암연구위원회(IARC)에서는 간흡충을 생물학적 발암물질 1군으로 분류하여 인정하고 있다(Bouvard et al., 2009).


치료

현재 사용되는 구충제는 praziquantal 25 mg/kg의 용량을 하루에 3회 경구 투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약의 부작용으로 소화기장애와 졸음증, 어지러움, 두통 등이 보고 되었으며, 드물지만 과민반응도 일어날 수 있다.


예방

담수어를 생식하지 않는 것이 확실한 예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건교육이 필요하다. 1 중간숙주인 쇠우렁이를 퇴치하는 방법도 있으나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현증환자에 대한 집단 투약, 분변에 의한 강물의 오염방지 등이 관리에 도움이 된다.


진단 신고 기준

▣ 신고범위 : 환자

▣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환자 :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사람

 

 

▣ 임상증상

  경감염 : 소화불량, 황달, 식욕부진, 설사

  합병증 : 담관염, 담석형성, 담관폐쇄, 간비종대, 간경변, 담관암

▣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

  검체(대변)에서 충란 및 충체 검출

  검체(대변)에서 특이 유전자 검출

▣ 신고시기 : 7일 이내 신고

▣ 신고방법 : 표본감시기관은 기생충감염병 신고서를 작성하여 질병관리본부로 팩스 또는 웹(http://is.cdc.go.kr)의 방법으로 신고

 * 표본감시 대상 의료기관 여부 확인 : 관할 보건소로 문의

▣ 질병관리본부 담당부서 : 인수공통감염병관리과매개체분석과(진단)


FAQ

Q1. 송어, 향어 등 양식민물고기의 간흡충 감염 가능성 및 조사결과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국립수산과학원과 공동으로 양식산 민물고기에서 간흡충 피낭유충을 감사하였으나, 모두 음성으로 판정되었습니다. 양식산 민물고기는 쇠우렁이 등 간흡충의 제1중간숙주가 없어서 어류에 감염될 가능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Q2. 간흡충 양성률을 낮추기 위한 대책은 있는지요?

간흡충은 강 유역 중 낙동강과 섬진강유역에 거주하는 주민이 높게 감염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높게 발생하는 지역 보건소와 공동으로 장내기생충 퇴치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국민이 검사를 받고자 할 경우 해당보건소에 검체(대변, 혈액)를 의뢰할 경우 언제든지 무료검사 및 양성자 무료치료 원칙으로 신속하게 진단을 수해하고 있습니다.


최종 업데이트 일시 : 2019-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