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색 테마로 변경 녹색 테마로 변경 회색색 테마로 변경

폐흡충증

폐흡충증 감염병을 안내 해드립니다.

  • 지침 신고서식 통계

개요

폐흡충은 극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에 분포되어 있다. 인체 감염례는 주로 일본, 한국, 대만, 중국 등 극동지역에서 보고되었으며, 드물게는 남미, 북미 등지에서도 보고된 바있다.


원인

자연계 종숙주는 호랑이, 늑대, 여우, 오소리, 너구리, 두더지, , 고양이 등이다. 사람은 덜 익힌 참가재, 참게즙 혹은 가재즙을 먹어서 폐흡충에 감염된다. 과거에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홍역 등 불명열 질병에 걸린 유, 소아에게 게즙이나 가재즙을 먹이는 민간요법이 있었는데, 이것이 소아 폐흡충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증상

임상증상은 잠행성으로, 서서히 발현되며 오한과 미열을 유발한다. 급성감염 시 피로감, 전신쇠약 등이 나타나며, 심한 기침, 객혈을 하며 갈색 무늬의 피가 섞인 가래를 배출한다. 호흡곤란과 흉통이 있으며, 흉통은 운동을 하면 더 심해진다. 합병증으로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늑막염, 기흉, 농흉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치료

Praziquantel의 구충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Praziquantel 25 mg/kg 1 3회씩, 2-3일 경구 투여한다.


예방

참게나 참가재를 생식하지 않고, 완전히 익혀서 먹는 것이 확실한 예방법이다. 참게 게장은 완전히 숙성시켜서 근육이 풀어진 후에 반찬으로 먹어야 한다.


진단 신고 기준

▣ 신고범위 : 환자

▣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환자 :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사람

▣ 임상증상

  폐 폐흡충증 : 심한기침, 피섞인 쇠녹물색의 가래, 흉통, 전신 쇠약

  이소 폐흡충증 : 복벽, 장벽, , 늑막 등에 통증

▣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

  검체(대변, 객담)에서 충란 검출

▣ 신고시기 : 7일 이내 신고

▣ 신고방법 : 표본감시기관은 기생충감염병 신고서를 작성하여 질병관리본부로 팩스 또는 웹(http://is.cdc.go.kr)의 방법으로 신고

 * 표본감시 대상 의료기관 여부 확인 : 관할 보건소로 문의

▣ 질병관리본부 담당부서 : 인수공통감염병관리과, 매개체분석과(진단)


FAQ

Q1. 폐흡충은 어떻게 검사하는 건가요?

폐흡충은 간흡충, 장흡충 등과 같이 다른 장내기생충과 다르게 감염되어도 대변으로 배출되는 충란의 양이 적어 대변검사만으로는 충란을 발견하기 힘들다. 따라서 폐흡충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누운상태에서 심한기침으로 객담을 수집한 후 검사를 의뢰하면 정확하게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업데이트 일시 : 2019-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