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기관소개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안녕하십니까? 국립보건연구원장 권준욱입니다.

우리의 보건 환경은 여러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와 같은 새로운 감염병의 위협으로 말미암아 공중보건 위기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생활습관의 변화 및 고령화 등 때문에
치매, 당뇨병, 심뇌혈관 질환과 같은 만성질환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국립보건연구원은 보건의료 분야의 국가 연구기관으로서 감염병과 만성병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보건의료 정책에 필요한 과학적 근거를 도출하여 보건당국이 근거 중심의 정책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의 연구자들에게 다양한 연구자원·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가 보건의료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하여 보건의료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듭되는 감염병의 위협에 대한 국가 보건안보 차원의 선제적 대비·대응을 위하여, 신·변종 감염병에 대한 진단뿐만 아니라, 치료제 및 백신 개발 등과 이에 필요한 병원체 자원의 확보·개발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각종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 연구와 함께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유전체 연구 및 국가바이오빅데이터 구축 등 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한 보건의료 연구개발(R&D)를 차질 없이 수행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쌓은 다양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립보건연구원이 국가 보건의료 연구의 중추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그리고 보건의료 분야 연구자 여러분의 관심 어린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2월 21일
국립보건연구원장
권준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