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개체 자원은행

현재 운영 중인 매개체 자원은행은 지금까지 국립보건연구원 질병매개곤충과에서 수행하는 감시 및 조사연구를 통해 국내·외에서 채집 및 확보되어 표본화된 모기, 파리, 바퀴, 진드기 및 설치류 등 매개동물을 개체별로 정확하게 분류동정하고 채집일시, 채집지역, 채집자 등의 정보를 DB화하여 소장하고 있고, 모기, 파리, 바퀴, 진드기 등 주요 감염병 매개체를 위생곤충사육실에서 지속적으로 세대를 거듭하여 살아있는 곤충자원을 유지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자원들은 자체 연구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국내외 연구기관, 학교, 언론기관 등에서 연구 및 홍보를 위해 요청할 경우 분양하고 있다.


감염병매개체 자원이 보존되어 있는 표본실 내부사진입니다.
그림 1. 감염병 매개체 자원이 보존되어 있는 표본장 


전시용 표본 테이블
그림 2. 전시 표본 테이블


  감염병매개체 표본장 안에 보관되어 있는 감염병 매개체인 모기 표본입니다. 감염병매개체 표본장 안에 보관되어 있는 바퀴 표본입니다.
그림 3. 표본장의 각 표본상자 안에 보존되어 있는 표본자원들(좌측 그림: 모기, 우측 그림: 바퀴)


지금까지 확보된 감염병 매개체 표본자원은 주로 모기를 중심으로 되어 있고, 2011년까지 국립보건연구원 매개곤충과 표본실에 수장된 매개체 표본자원은 모기 48종 17,133점을 비롯해 진드기, 벼룩, 바퀴, 파리, 기생벌 등이다. 그리고 사육되고 있는 매개체자원은 모기 4종, 바퀴 3종, 파리 1종, 진드기 3종 등이다. 특히 쯔쯔가무시증을 매개하는 주요 털진드기종인 대잎털진드기, 동양털진드기, 수염털진드기 등 3종의 쯔쯔가무시 병원체 감염 및 비감염 계통을 실험실 사육조건에 적응시켜 계대사육에 성공하였다. 감염병 매개체를 사육하기 위해 각 매개체별 사육조건에 따라 온도와 습도 등의 설정을 독립적인 운영할 수 있는 계대사육실 입구 사진입니다.
그림 4. 감염병 매개체를 사육하기 위한 감염병 매개체 계대사육실 (각 매개체 마다 사육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매개체의 종류별로 별도의 공간이 필요)

  감염병 매개체인 모기가 사육되고 있는 계대사육실 내부 사진입니다. 계대사육실 내부에는 각 계대별로 특정 모기사육케이지에서 모기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매개체인 바퀴가 계대사육되고 있는 계대사육실 내부 사진입니다. 계대사육실 내부에는 각 계대별로 특정 바퀴사육용 용기에 바퀴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그림 5. 종류별로 사육되고 있는 사육실 내부 (좌측 그림: 모기, 우측 그림: 바퀴)

향후 감염병 매개체 자원은행의 체계적인 운영 및 활성화를 위해, 매개체 자원은행 운영규정 및 관리지침 등을 제정하고 또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국내·외 매개체 자원을 확보하여 감염병 매개체의 연구의 활성화를 통한 감염병 방제에 기여하고자 한다.